■예타면제 지역 각계반응

▲ 29일 울산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이동권 북구청장과 북구의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지정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도현기자

외곽순환도로 건설
이동권 북구청장 기자회견
“21만 북구민들과 함께 반겨”
상의 회장 “비용단축등 기대”

산재전문공공병원 설립
한국노총 환영의뜻 밝혔지만
일반인 이용 힘든 이유 등에
다소 엇갈린 반응 나오기도

울산지역의 숙원사업인 외곽순환도로 건설과 산재전문공공병원 설립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지정되자 울산 각계에서 일제히 환영하는 분위기다.

다만 공공병원 규모가 당초 기대했던 것보다 축소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담긴 목소리도 나온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29일 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주 두서면 미호에서 북구 강동까지 이어지는 외곽순환도로 건설이 예타면제 사업으로 지정된 것에 대해 21만 북구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주언 북구의장과 구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이 구청장은 “외곽순환도로 건설이후 북부터미널 신설과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동남권 거전 물류센터 건립 등 도로망 확충후 경제 활성화 방안도 고민하겠다”면서 “앞으로 도로망 확충과 함께 북구 발전을 앞당길 도시계획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산재전문공공병원 예타 면제를 환영한다”면서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은 물류에 대한 비용과 시간 단축은 물론 강동산하지구 관광개발로 인한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의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춘택 북구 호계공설시장 상인회장도 “지역 상인들은 대부분 반기고 있다. 숙원 사업인만큼 지역 경기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외곽순환도로와는 다르게 산재전문공공병원 예타 면제를 두고서는 다소 엇갈린 반응이 나온다. 지난 2003년 최초로 산재병원 건립을 건의했던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예타 면제사업 발표후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본부 의장은 “노동자가 절대다수인 도시에서 산재 기능을 강화한 병원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며 “향후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산재 치료와 연구기능이 중심이 된 병원으로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동안 500병상 규모 공공병원 건립을 요구해왔던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공공병원이 사실상 산재병원 설립으로 정해진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추진위는 오는 30일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반대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또 울산시가 요구했던 500병상 이상의 혁신형 공공병원보다 규모가 줄어든데다 새로 설립할 산재전문공공병원은 입지 선정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는 상황이라 지자체의 반응도 엇갈렸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북구에 유치해 지역균형을 이룰 필요성이 있다. 후보지로는 진장·명촌지구나 중구와 협력해 장현동·시례동 등 지리적으로 울산의 중심지가 유리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도로 건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애초 공공병원 유치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던 울주군은 “예타 면제는 환영하지만 산재전문공공병원은 일반인 이용이 어려워 당초 울산에서 추진한 공공병원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다소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