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인수 놓고 산은과 물밑 협의한 것으로 알려져

▲ 현대중공업 본관

국내 조선업계 1위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절차를 밟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실화 되면 국내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기존 ‘빅3’에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빅2’로 재편될 전망이다.

31일 현대중공업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31일 오후 대우조선 민영화 관련 입장을 발표한다.
산은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55.7%)에 대한 현대중공업의 인수 제안을 논의한다.
이어 이동걸 산은 회장이 오후에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사회 논의 결과와 산은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인수를 놓고 산은과 물밑에서 협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에선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유력한 주체로 꼽힌다. 현재의 ‘빅3 체제’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빅2 체제’로 재편해야 글로벌 경쟁력이 확보된다는 차원에서다.
이와 관련,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31일 현대중공업과 현대중공업지주에 대우조선해양 인수추진 보도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답변시한은 이날 오후 6시다.

금융관계자는 “산은 입장에선 대우조선 지분을 매각해 민영화할 필요성, 조선업계 차원에선 저가수주 경쟁의 문제점 등이 꾸준히 제기됐다”며 “현대중공업으로 매각이 유력하게 추진될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냈다.
산은의 대우조선 보유 주식을 전량 매각할 경우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한 매각 금액이 2조2000억원 이상으로 거론된다.

산은은 대우그룹이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사태’로 붕괴하면서 떨어져 나온 대우조선을 1999년부터 관리해왔다. 2008년 한화그룹으로의 매각이 추진됐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이듬해 무산됐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