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7일 세종청사에서 2019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혁신성장 방안을 담은 5개 중점 추진 과제 가운데 상당 부분이 울산의 장기비전과 겹쳐 울산발전의 동력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선도형 경제’로 나아갈 기회라는 인식 하에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차, 스마트건설, 제로에너지건축(ZEB), 데이터경제 등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할 ‘7대 혁신기술’을 중점적으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수소경제를 두가지 테마로 구분해 수소 대중교통과 수소 도시로 각기 수소 생태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우선 서울·부산 등에 35대의 수소시내버스 운행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2000대를 도입한다.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10기에서 60기로 늘어난다. 이와 함께 수소경제를 본격화하기 위해 수소에너지를 생산하고 관리·이용하는 체계를 실증하는 시범도시 3곳을 연내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상반기 중 시범도시의 개념을 마련하고 지역의 수소 수급여건, 도시규모 등을 고려하면서 신도시를 중심으로 시범도시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울산의 경우 지난 1월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라는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 발표에 참석해 울산 수소도시를 천명한 바 있다. 7일 발표된 2019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에서 전국에 3곳 구축하기로 한 시범도시에 울산이 포함될 것은 자명하다고 할 것이다. 다만 나머지 2곳의 시범도시 보다 얼마나 월등하게 만들어질 것인가 하는 문제만 남았을 뿐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드론 실증도시’를 발굴해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그 동안 시범사업 등을 통해 축적된 드론 운영 노하우를 도심 지역과 일상생활에 상용화하는 준비를 해왔다. 오는 5월 쯤 선정되는 ‘드론 실증도시’에는 드론을 활용한 ‘귀갓길 지킴이’ ‘미세먼지 측정’ 등 지역 맞춤형 모델이 지원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미 3곳의 ‘안전성 인증센터 및 비행시험장’을 조성했고, 2곳을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울산은 국가산업단지가 밀집한 산업도시이기 때문에 가스누출과 폭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도시다. 여기다 유조선을 비롯해 벌크선 등 대형 화물선박이 항시 출입하는 국내 최대의 물동항이기 때문에 해상 안전사고 위험이 높고 기름유출 사고 또한 많이 일어나는 곳이기도 하다.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장소에 들어갈 수 있는 드론은 미세먼지의 독성이 가장 높고 안전사고의 위험에 항시 노출돼 있는 산업도시 울산에서 매우 효용성이 높다. ‘수소경제 시범도시’와 ‘드론 실증도시’는 산업수도 울산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