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1년을 앞두고 울산이 벌써 총선 정국으로 빠져들어가고 있다. 울산지역에서는 6개 지역구의 6개 정당과 무소속 60여명이 출사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는 정권의 명운을 판가름하는 중대한 고비다.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뽑히는 국회의원들은 국민을 대표하는 대변자이기도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버팀목이다. 그런 면에서 광역자치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역할은 정당의 당리와 당략을 떠나 때로는 시민들을 위해서 하나로 뭉쳐야 하는 의무가 있다.

총선 정국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혼란스럽고 과도기적인 시기에 시민들에게 얼마나 현안들을 정확하게 바라보게 하는가 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북한과 미국 간의 북핵협상이 한창이고, 한국정부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선 다급한 형국이다. 한국과 북과 미국간의 3박자가 한치만 어긋나도 대한민국의 운명이 영영 딴판으로 갈라지는 벼랑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적으로는 경제 상황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영세·중소 상인들은 한결같이 살림살이가 더욱 어려워졌다고 아우성이다.

나라 안팎의 사정을 조금 더 깊게 들여다 보면 울산지역의 먼 미래를 내다보는 장기비전과 가시적·구체적 실천방안도 잘 안 읽히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울산의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등은 지난해 지방선거와 울산시의 불통행정을 문제삼으며 거친 삼각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또 울산의 경제구조도 갈수록 취약해지고 있고, 영세상인과 하청업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더 커지고 있다.

울산지역 6개 지역구별 출마 예상자들은 이미 출전 채비를 하고 있는데, 이번 총선 유권자들의 선택은 어렵기만 하다. 모든 가능성과 변수가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켜 판단을 더욱 어렵게 하고, 여기에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시민들을 모두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러나 그 모든 혼란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선거가 이념과 사상 투쟁에 매몰돼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총선이 일단 이념과 사상의 광풍을 일으키기 시작하면 시민들의 삶은 더 이상 풍요로운 세상이 아니라 악몽으로 변하게 된다. 울산에서 6명을 뽑는 내년 총선에 각계 각층의 다양한 후보가 나온다면 그 보다 더 좋은 일이 있겠는가.

다시 강조하자면 국회의원은 나라의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는 역군이기도 하지만 지역민의 풍요로운 삶을 이끌어 가는 인도자다. 나라도 그렇지만 지역도 파벌간·진영간 싸움과 사상투쟁, 이념투쟁에 매몰되다가는 선거에 나서는 후보 당사자들까지 유권자들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