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신고리 핵발전소 5·6호기 부실공사 중단과 공사현장 전수검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용접 금지된 주철근에 용접
부식·누수 등 안전 우려
감사팀에 제보하자 출입정지”
공사 중단·전수조사 촉구
한수원 “교체·보강” 완료

울산 울주군 신고리원전 6호기 건설현장에서 용접이 허용되지 않은 기초 구조물에 용접이 진행됐다는 현장 근로자의 폭로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측이 일부 용접 사실을 확인하고 조치를 취했다고 해명했지만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은 공사를 전면 중단하고 공사현장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탈핵울산은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핵발전소 5·6호기 공사현장 부실공사 내용을 제보받았고 이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했다”면서 “한수원은 부실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공사현장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탈핵울산은 신고리 6호기 터빈건물 공사장에서 부실공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용접을 해서는 안되는 기초 구조물의 주철근에 용접이 이뤄졌다는 것.

탈핵울산은 “주철근의 경우 설계하중에 의해 단면적이 정해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곳에 용접을 하게 되면 부식이 발생하고 추후 누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 안전을 담보할 수 없게 된다. 건설현장에서는 주철근에 용접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에서 일한 익명의 제보자가 증언을 통해 이런 주장을 뒷받침했다.

A씨는 “당시 신고리 6호기 터빈 기초 구조물작업 현장의 반장이 지시한 용접을 작업자 3명 가운데 2명이 거부했다. 저는 그 팀 소속은 아니었으나 동료에게 내용을 제보 받고 현장을 확인했다. 주철근에 용접한 사실을 확인했고 이 내용을 올해 3월6일 한수원 감사팀에 제보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지난해 6월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에 입사해 지난 3월10일까지 일했다. 하지만 감사팀에 이런 내용을 지난 3월6일 제보한 뒤에는 현장 출입정지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한수원 감사팀이 부실공사를 확인하고도 용접된 철근에 대해 교체나 보강작업 등 제대로 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A씨는 “한수원이 교체와 보강작업을 완료했다고 연락을 해왔는데 실제 용접이 이뤄진 곳은 100여곳이지만 한수원이 조치한 건 37곳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전히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면서 “주철근 용접은 원전뿐만 아니라 도로공사 현장에서도 허용하지 않는다. 용접한 부위가 부식되면서 콘크리트에 금이 갈 수 있고 건물 안전을 생각한다면 용접은 절대 금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고리 6호기 터빈건물 기초 구조물 작업에는 용접하면 안 된다는 내용이 없었다고 한다. 절차서를 그렇게 만든 사람이나 절차서 핑계대고 용접한 사람 모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울원자력본부 측은 “기초 구조물의 주철근에 용접이 이뤄진 건 맞다. 사실관계를 확인해보니 가용접된 곳 35곳이 확인됐다”면서 “작업반장이 편의를 위해 용접을 진행했고 제보받은 뒤에는 조치했다. 실제 용접이 이뤄진 곳이 100여곳이라는 주장은 터무니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탈핵울산은 이번 일을 계기로 핵발전소 위험 요소와 부실공사를 제보받는 공익제보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