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북구와 현대모비스는 2일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서 현대모비스는 친환경차 부품 공장 투자와 제조 활동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공장 가동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북구민을 우선해서 고려하기로 했다. 그러나 ‘북구민 우선 채용’이라는 조항은 자칫 지역내 위화감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으므로 북구의 일자리를 넘어 ‘울산형 일자리’의 중심이 돼야 한다는 인식전환이 필요해 보인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이 심한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와중에 현대모비스가 이화일반산업단지에 친환경차 부품 생산 공장을 짓겠다고 나선 것은 최근 경제뉴스 가운데 가장 반가운 것이었다. 현대모비스는 3600억원 이상을 투입해 6만2060㎡ 규모의 전기차 부품 전용공장을 북구 이화산단에 건립한다. 내년 7월 준공 후에는 730명 정도를 채용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의 이번 투자로 지방세수는 연 165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 중 28억원 정도는 구 재정이 될 전망이다. 또 현대모비스의 연매출 실적을 감안하면 최대 1만여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유발효과도 예상된다.

북구지역은 벌써부터 들떠 있다. 농소지역 주민들은 플래카드를 곳곳에 내걸었고, 인근 식당들은 조만간 풀릴 지역경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북구 입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모비스의 입주를 신호탄으로 현대자동차가 새로운 친환경차 시대를 열 것이며,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었던 현대자동차 부품업체의 일자리도 선순환의 고리에 안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모비스를 중심으로 제2, 제3의 부품공장들이 계속 들어서면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게 될 것이다.

울산시가 그 동안 주창해 온 ‘울산형 일자리’의 중심에는 모비스가 있다. 지난 28일 문재인 대통령은 “제조업 해외투자액의 10%만 국내로 돌려도 연간 약 2조원의 투자와 많은 일자리가 생긴다. 국내에서도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를 울산에 대입하면 북구를 넘어 울산광역시 차원에서 ‘울산형 일자리’를 추진해야 한다는 뜻일 수 있다.

지난 2일 북구와 현대모비스간에 체결된 투자양해각서 내용 가운데 첫번째가 ‘인력 채용시 북구민을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는 조항이었다. 물론 공장이 위치해 있는 기초단체가 충분히 요구할 수 있는 항목이다. 그러나 만일 ‘울산형 일자리’는 큰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소지역 이기주의로만 빠진다면 우려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