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15만여명에게 1인당 교육재난지원금 10만원이 지급된다. 전국 최초다. 울산시교육청과 울산시, 5개 구·군, 울산시의회는 23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교육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재난지원금’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코로나19로 고통받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는 적지 않은 위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 지원금이 잘 못 쓰여져 한낱 학생들의 용돈으로 전락한다면 오히려 적지 않은 부작용을 발생할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울산교육청의 교육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한 휴업과 원격수업 시행으로 발생하는 급식비, 통신비, 전기요금 등 학부모의 재정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대상은 유치원을 포함한 전체 학교 441개교 학생 15만1412명이며, 총 지원금은 151억4000만원이다. 세부적으로는 시교육청이 122억8000만원(81%)을 부담하고, 울산시와 5개 구·군은 28억6000만원(19%)을 부담한다. 이 지원금의 대부분은 아직 집행되지 않은 교육청과 시·구·군의 급식비이며, 교육청이 별도로 58억4000만원을 마련한다.

교육재난지원금 내역을 뜯어보면 이 지원금이 왜 필요한지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 동안 학생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도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고, 집에서도 힘들게 학습하는 학생들이 많다. 또 학생들이 집에만 있다 보니 부모들은 학생들의 식사를 제때 챙기는 것도 큰 일이 됐다. 또 어렵게 온라인 개학이 이뤄졌지만 학습에 수반되는 컴퓨터 통신비와 전기요금 등은 모두 가족의 부담이 됐다. 코로나19만 아니었더라도 모든 것은 학교에서 해결했을 것을 온 가족이 부담하게 된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이번 울산교육청의 ‘교육재난지원금’은 다른 도시에서도 한번쯤 벤치마킹할만한 모델이라고 하겠다.

다만 문제는 이 지원금을 어떻게 생산적으로 사용하느냐는 것이다. 이번 지원금은 학생들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학부모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교육적 소비로 이어져야 한다. 특히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울산페이 등을 활용한다면 그 자체로 교육적인 소비가 될 수 있다.

지금 학부모들은 자녀가 등교하면 당연히 보장받아야 할 수업과 돌봄, 생활지도, 상담 등을 죄다 떠안고 있다. 그런 면에서 이번 교육재난지원금 지급은 위기상황에서도 ‘국가가 책임지는 공교육’을 실현하는 첫 실험무대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