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학생-동호회까지 걸려

울산시 “각계 의견 수렴해야”

경북도의 전국체전 연기 요청에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그리고 체전 개최 관련 7개 지자체가 만나 연기 관련 실무협의를 가졌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내년 울산 개최 뿐 아니라 추후 개최지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인데다 소년체전, 생활체육대축전 순환 개최 문제도 걸려있기 때문이다.

14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 12일 서울에서 문체부, 대한체육회, 7개 지자체 관계자가 모여 경북도의 전국체전 연기 요청에 따른 실무협의를 가졌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전국체전 연기는 차기 개최지들의 협조가 필요한데, 지자체마다 입장이 달랐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 문체부는 대한체육회와 방역당국, 차기 개최지 등과 협의해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체육회의 전국체전 규정을 보면 개최시기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차기 개최지와 사전 협의 후 체육회가 승인해야 가능하다. 이에 따라 경북도의 전국체전 연기가 가능하려면 내년 개최지인 울산의 동의가 필수다.

경북도의 전국체전 연기 요청에 울산시는 난감한 입장이다. 단순히 전국체전만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듬해 소년체전, 그 이듬해 생활체육대축전 개최까지 줄줄이 걸려있어 한 번 개최지가 결정되면 엘리트-학생-동호인 전국대회 3종 세트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대회가 1년 밀리는 건 대회 개최에 필요한 조직 유지 등 예산과 직결되는 문제여서 울산 뿐 아니라 차기 개최지의 입장이 모두 제각각이다.

울산지역 체육계에서는 개최 연기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감지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체육회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봐야 할 것 같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앞서 송철호 시장은 경북도의 전국체전 연기 요청 당일 관련 질문이 나오자 “내년 울산에서 전국체전을 어떻게든 실현하는 쪽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나머지 문제는 상황을 봐 가면서 대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이날 한 방송에 출연해 “(전국체전이) 아무래도 연기될 것 같다. 올해는 (개최가) 어렵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어 “경북에서 순연했으면 좋겠다는데 다른 지자체들과 얘기를 해봐야 하는 상황”이라면서도 전국체전 연기는 거의 확정이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