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공식 자료요청 없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김기현(울산남을·사진) 국회의원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자료제출 거부를 비판하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대농고 무력화시킬 작정”이냐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8일자로 국회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접수된 상황인데, 야당의원의 각종 자료제출 요구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불성실하다. 자녀의 병역의무 이행과 불분명한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에 대한 구체적 자료도, 후보자의 재산형성 과정에 대한 자료도, 납세 등 각종 금전 납부의무와 관련된 기본 체크사항도 못 주겠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왜 못주냐고 했더니 너무 민감해서라고 한다. 민감한 사항인지 아닌지는 국회가 확인할 사항이라고 했더니, 국회가 너무한 것 아니냐며 오히려 큰소리다”며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누가 청문위원이고 누가 후보자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해명자료에서 “김 의원 측에 ‘민감해서 (자료를) 줄 수 없다’와 같은 입장을 전달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통일부는 인사청문요청서와 함께 제출된 자료 이후 후속 자료요구와 관련해 “아직 외통위 전체회의가 개최되지 않아 공식 자료 요구와 서면질의가 들어온 바 없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실 등 일부 의원실의 자료 협조 요청에 대해선 “실무적으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