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기업 육성 아낌없는 투자

상반기에만 6조4350억원 달해

2년전보다 대출규모 66% 급증

2017년 이후 3년만에 1위 탈환

BNK경남은행이 경기 침체와 코로나19 등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도 기술금융지원에 적극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BNK경남은행은 금융위원회가 진행한 2020년 상반기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 결과 ‘소형은행 그룹 1위’를 차지했다고 4일 밝혔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BNK경남은행은 공급 규모, 기술대출기업지원(신용대출비중·우수기술기업 비중 등), 기술기반 투자 확대 등에 대한 정량지표 평가와 기술금융 인력·조직·리스크관리·시스템 등 지원 역량에 대한 정적성 평가에서 높이 평가됐다.

2017년 이후 3년만에 1위를 탈환하며 사상 3번째로 1위에 오른 BNK경남은행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지역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투자를 확대해 왔다.

특히 자체 기술평가시스템 구축과 함께 공학박사 등 기술평가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등 기술력의가치를 여신심사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는 경남테크노파크에 BNKIDEA incubator(아디디어인큐베이터)를 설립해 지역 스타트업기업에 사무공간 무상제공, 창업프로그램을 운용중이다.

기술보증기금과는 IP(지식재산권) 업무협약을 맺고 기술기업 육성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기술중소기업부터 스타트업기업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기술금융 지원 노력으로 BNK경남은행의 2020년 상반기(6월말 기준) 기술신용대출 규모(누적)은 6조4350억원 취급건수 1만4041건에 이른다.

2018년 상반기와 비교해 기술신용대출 규모는 66%, 취급건수는 58%나 늘어나는 등 기술금융 실적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BNK경남은행 황윤철 은행장은 “코로나 등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 결과 1위를 차지해 보람을 느낀다. 자본이 부족하지만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기술금융 도입 취지인 만큼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