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회의서 입장 밝히며

국민의당과 단일화 선 그어

안철수-홍준표 대구서 만나

▲ 11일 대구 동구 팔공산 동화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왼쪽) 대표와 무소속 홍준표 의원이 신년 인사차 동화사를 방문한 후 각각 동화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민의당과 ‘당대당 통합’을 추진하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를 위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하거나 합당할 가능성도 더욱 낮아졌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비대위 회의에서 “지금 우리 당은 제1야당으로서 참신한 후보를 만들어내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여러 참석자가 전했다.

그는 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도 “(국민의당과의) 정당 통합이라는 건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며 “나는 상상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더이상 거론할 필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안 대표의 입당 불발 시 출마하겠다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입장 발표에 대해서도 “출마하면 하는 것이고 안 하면 안 하는 것이지, 무슨 조건이 있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안 대표와의 단일화에 자꾸 얽매일 필요가 없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1일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선거운동이 한창 진행되고, (후보들이) 정책을 갖고 경쟁하게 될수록 단일화 확률은 점점 낮아질 수밖에 없다.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안 대표에게 국민의힘 합류를 거듭 요구하면서 이에 대한 입장을 오는 17일까지 밝히지 않으면 자신이 출마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한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무소속 홍준표 의원 간 ‘깜짝만남’이 이날 대구 팔공산 동화사에서 이뤄졌다. 이날 만남은 사전 약속이 아니라 우연히 겹친 것으로 두 사람은 종정 스님과 1시간가량 덕담을 나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