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이 온산공단내 기업체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해 스마트팜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정작 폐열을 공급하는 기업한테는 한마디 상의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팜 운영에 들어가는 경비 상당량은 폐열 구입비인데, 지금까지 스마트팜 조성 용역만 해놓고 폐열 구입과 관련해서는 손을 놓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한마디로 사업을 거꾸로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할 것이다. 하다보면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안이한 생각의 전형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울주군 온산읍 삼평리 일원에 구상하고 있는 스마트팜은 이선호 울주군수의 핵심 공약으로, 37만㎡의 부지에 유리온실과 식물공장, 연구운영시설, 관광체험시설, 상업시설, 가공·유통시설, 주택단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비가 무려 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스마트팜은 ICT 기술을 활용해 온도, 상대습도, 햇볕, 이산화탄소 등 생육정보를 정밀하게 측정해 수확량과 품질 등을 향상시키는 농업기술이다. 이에는 대량의 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통 인근 공장의 폐열을 가져다 쓰기도 한다.

울주군이 애초에 온산읍 삼평들을 사업 대상지로 선택한 것도 인근에 온산국가산업단지가 있기 때문이다. 울주군은 처음부터 온산공단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스마트팜의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해 단가 경쟁력을 높일 심산이었다. 온산공단에서 내오는 폐열은 재생 에너지로, 친환경 스마트팜 운영에는 필수적인 에너지원이다. 온산공단 입주기업 중 폐열을 생산·공급하는 기업은 고려아연과 LS니꼬동제련, 범우 등이 있다.

그러나 울주군은 3000억원 이상이 들어가는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하기로 해놓고, 정작 폐열을 어떻게 끌어올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태다. 기업들도 폐열과 관련한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울주군 관계자는 “삼평들 스마트팜 단지 타당성 용역은 SPC(특수목적회사) 설립 등 미래발전 관련 내용을 담는 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을 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밑그림만 그리고 사업은 장기과제로 남겨두겠는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이선호 울주군수는 지난해 10월 중간보고회에서 “울주군 6차산업단지 조성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스마트팜 관련 소득증대 방안 등 미래형 농업의 신소득 창출 시스템을 구성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군수의 말은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렇다면 계속 밑그림만 그릴 것이 아니라 온산공단 기업과 실질적인 협의를 하는 것이 맞는 수순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