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혁신도시 내 도로교통공단 인근 부지에 제2청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의 청사는 갈수록 팽창하는 행정수요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2청사 건립은 그런 의미에서 지금부터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시청사 건립은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결정해야 할 중차대한 문제다. 장래의 인구계획과 행정수요, 주민들간의 이해충돌 등 모든 사항들을 깊이 있게 검토해야 한다. 만의 하나 정치와 결부되거나 지자체장의 욕심 때문에 건립 시기와 장소가 흔들리게 된다면 울산의 장래는 극심한 분열 속으로 빨려들어갈 것이다. 따라서 제2청사 건립은 자치단체장들의 임기를 떠나 최소한 5~10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현재 울산시가 검토하고 있는 제2청사 부지는 혁신도시 내에 있는 교동 139 일원이다. 인근에는 이전 공공기관들이 포진해 있는 그야말로 공공기관 타운이라고 할만한 위치다. 위치도 성안으로 올라가는 간선도로변이어서 접근성도 좋아 보인다. 특히 이 부지는 시가 지난 2019년 중구로부터 공공청사 용도로 사들인 땅이어서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다. 시는 제2청사 건립의 필요성 등을 종합분석해 최종 방향이 정해지면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신청사를 건립하는 과정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 우선 신청사 타당성 조사가 넘기 힘든 고개다. 타당성 조사는 총 사업비가 500억원 이상이거나 국가의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원 이상일 때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절차다. 안 그래도 코로나19로 인해 울산시의 재정이 빠듯한데 지역경제의 심각한 불황까지 겹친 상황에서 타당성 조사를 무난히 통과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더욱이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가 끝난 뒤에는 중앙투자심사와 울산시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울산시의회 동의 등의 절차도 밟아야 한다. 한마디로 첩첩산중이다.

그럼에도 제2청사 건립 문제는 반드시 해결하고 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임에 틀림이 없다. 최근 울산시의 정원과 조직을 살펴보면 최근 5년 사이에 공무원 정원이 594명이나 늘었다. 조직은 50개 부서 206개 담당에서 60개 부서 245개 담당으로 급증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인원이 민간 건물를 임차해 쓰고 있다.

제2청사를 건립하는데는 많은 재정과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 특히 이 사업은 건축비만 1000억원을 넘는 거대한 프로젝트다. 그렇지만 제2청사 건립은 언젠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다만 시기와 재정, 효율성, 시민 공감대 등은 차근차근 짚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