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숙련노동자 지키기 위해

동구의회, 촉구 건의안 채택

▲ 울산 동구의회는 지난달 26일 의회 소회의실에서 홍유준 의장이 대표발의한 ‘울산 동구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도입 촉구 건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제196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울산 동구의회가 조선업 장기 불황 속에 경영·인력난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동구지역 조선업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고용유지모델 도입을 제안했다.

동구의회는 지난달 26일 의회 소회의실에서 홍유준 의장이 대표발의한 ‘울산 동구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도입 촉구 건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제196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동구의회는 건의안에서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이 있다고 하더라도 제품생산에 적용할 수 있는 고기능, 고숙련 노동자가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며 “조선업 노동자들의 숙련은 일정 정도의 현장경험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숙련노동자를 지키는 것은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동구의회는 국·시비 포함 877억원을 투입해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을 추진 중인 거제시의 사례를 참고, 동구지역에 맞는 고용유지모델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동구의회는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 모델’에 거제시와 경상남도가 지원하는 예상은 98억원이다. 반면 울산시와 동구의 조선업 지원 예산은 주력산업(조선업)우수기능인력 양성지원 사업 5억원, 중소기업·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이차보전금 2억원 등 미미한 실정”이라며 “조선업이 울산시와 동구의 경제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생각한다면 과감하고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동구의회는 ‘울산 동구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도입 촉구 건의안’을 고용노동부와 울산시, 동구 등 관련 기관에 전달할 방침이다. 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