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발달장애인 4290명으로
10년 사이 700여명이나 증가
자립·일자리 등 필요성 제기
지자체, 예산 투입에 소극적

자료이미지
자료이미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울산지역 발달장애인들의 자립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울산 유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6일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울산센터에 따르면 울산지역 전체 장애인 5만1000여명 중 발달장애인(지적·자폐성·정신)은 4290여명으로 약 8.4%를 차지한다. 지난 2010년 3520명에서 10년 사이 700여명이나 증가했다.

발달장애인은 사회적 비용이 타 장애에 비해 현저히 높다. 장애인경제실태조사에서 발달장애인은 부모의 도움을 받는 비율이 86%, 추가 비용이 45만원으로 타 장애 부모 도움 21%, 추가비용 16만원보다 현저히 높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이에 전체 장애인 고용률 대비 발달장애인의 고용률은 약 65% 수준에 그치고 있고, 근속기간(3년7개월)이나 평균임금(73만원)도 타 장애에 비해 낮아 자립기반 조성 등이 시급하다.

이 때문에 울산에서도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일자리 창출, 가족돌봄 체계 강화를 위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공모에 도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공모를 통해 선정하는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이 구축되면 창업·기술교육, 보육실 입주 등을 통합 지원, 발달장애인 가족창업기반 조성 등이 지원된다. 약 12억5000여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지역 지자체는 매칭 예산인데다 센터 유치를 위한 부지와 건물, 설비 도입, 인건비 등 지속적인 예산 투입 등 문제로 소극적이다.

실제 장애인지원기업센터 울산센터가 최근 공모사업을 각 지자체에 제안했으나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센터 제안을 받고 검토중이다. 부서에서 고민하고 있으나 여건이 녹록지 않다. 교육과 시설관리 인력 등 인건비에 시설운영비 등 운영 예산이 적지 않게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