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울산 현안 대선공약화, 정책이슈 선점 경쟁
민주·국힘 시당 차원에서
지역공약 갈무리작업 한창
울산공항·암각화 보존 등
이슈 중복에 신경전 예상
진보·정의는 노동에 방점

자료사진
자료사진

내년 3월9일 실시되는 대통령선거가 바짝 다가오면서 울산지역 정치권도 ‘정권 재창출’ ‘정권교체’를 놓고 ‘총성없는 전쟁’에 돌입했다.

이번 대선은 어느때보다 20·30세대 및 중도층의 표심, 여야별 진영 단일화, 사법 리스크 등 주요변수가 많아 외부요인에 따라 판세도 출렁일 전망이다. 이 때문에 집권여당인 울산 민주당은 각 지역위원회, 지방의원, 당원 등 조직을 총동원해 대선필승 결의를 다지고 있다. 울산 국민의힘은 대선승리로 정권탈환은 물론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압승을 이뤄 전통적 보수텃밭의 명성을 다시금 되찾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에 본보는 정책이슈, 세결집, 대선 및 지방선거 승리 방정식 등에 대한 지역 정치권 현황을 3차례에 걸쳐 게재한다.

지역 여야 정치권의 대선 첫 경쟁무대는 ‘지역현안의 대선공약화’ 작업이다. 현안 이슈를 선점해 울산 유권자들에게 정책정당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겠다는 포석에서다. 또한 잘만하면 지역의 해묵은 과제 해결은 물론 젊은층에게 미래 먹거리까지 제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거대 여야 정당은 물론 군소정당까지 가세하면서 정책대결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모양새다.

우선 민주당 울산시당은 ‘울산의 비전을 그리다’는 슬로건으로 대선 지역공약 집약화 작업을 마무리한 상태다. 주요공약은 △울산 공공보건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울산의료원 설립 △수소산업 선도도시 조성전략과 수소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 △2050 미래산업을 선도할 탄소중립종합기술원 설립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기본교육 시범도시 지정 △소부장 산업강화를 위한 영남권 숙련기술진흥원 설립 △대곡천 유네스코 등재와 암각화 세계유산 국제센터 유치 △한국형 K-산업동력 ‘초광역 국가고자기장 연구소’ 구축 △첨단과학문화연구개발특구 스마트 U-vally △성혜마을 환경개선사업과 개발제한구역 조정 △울산 신성장동력 부유식해상풍력 제조기지 구축 사업이다.

각 지역위원회별 공약으로는 중구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울산공항 고도제한 완화’, 동구가 해양관광도시 도약을 위한 ‘방어진항 어촌관광구역 지정’, 북구가 북부권 광역 신성장거점 조성을 위한 북울산역 일원 개발제한구역 조정, 울주군이 울산-언양 고속도로 일반도로화 등을 제안해 놓은 상태다. 공약에 대한 추가제안 모집도 이뤄지고 있다.

국민의힘 울산시당도 ‘울산공항’과 ‘반구대암각화 보존’ 2가지 문제를 핵심이슈로 선정하고 대선 지역공약화 작업에 속도를 낸다. 국민의힘 시당은 피케팅을 실시하고 향후 지속적인 대시민 홍보 및 여론 청취를 위한 현안관련 정책 홍보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울산시당은 울산 도심에 1000병상 규모의 병원을 짓고 40명 수준인 울산지역 의과대학 정원을 100명 선으로 늘리는 대선 공약안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울산에 국제적인 수준의 첨단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를 구축해 울산대­UNIST­포항공대와 의생명과학 공동 연구를 하고 울산은 물론 포항, 경주, 양산, 밀양에 아우르는 의료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내년 지방선거 출마자들 사이에서도 자체적으로 대선공약 사업을 정해 이슈화하고 있는 움직임도 조금씩 수면위로 올라오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일부 현안의 경우 여야간 공약이 겹치는 부분이 상당수 생길 수 있는 것으로 파악돼 향후 선거과정에서 이슈선점과 경쟁에서 치열한 신경전이 예상된다.

진보당과 정의당 등은 노동중심에 포커스가 맞춰지는 분위기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시당 자체 지역 주요 대선공약으로 △산업전환기 해고금지 및 일자리 국가 책임제 △중대재해 기업 처벌법 강화 △주4일제 시범도시 지정 △핵 폐기물 저장시설에 관한 제도개선을 꼽고 있다. 12월1일 심상정 대선후보의 울산방문을 기점으로 지역 현안의 대선공약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태세다.

진보당 시당의 행보는 더욱 빠른 분위기다. 김재연 대선후보는 지난달 울산을 찾아 울산을 ‘노동중심의 정의로운 산업전환 특별도시’로 지정하고 선바위지구를 비롯해 국가가 수용한 택지는 100% 공공주택으로 공급하겠다는 지역공약 등을 제시하며 세몰이에 나서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역 현안에 대한 각 정당간 입장 차이가 날 수 있고, 공약이 중복될 수도 있어 이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앞으로 더욱 치열할 것”이라며 “유권자의 피로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현안해결을 위한 여야 정치권의 혜안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