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지혜 정경부 기자

“하루가 멀다하고 오르는데 소비자나 생산자 모두 견디기 힘든 상황이다.”

“‘월급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실감이 난다. 안 먹고 안 입고, 소비 자체를 하지 않는 것 말고는 이 상황을 헤쳐나갈 방법이 안보인다.”

최근 지역 전통시장이나 유통업계 현장에서 만난 상인과 시민들의 한결같은 하소연은 ‘물가’로 귀결된다.

경기지표와 관련된 ‘굿 뉴스’는 기억조차 희미해 졌다. “살림살이가 팍팍해졌다” “밥 한끼도 부담이다”는 말은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맞는 첫 명절이지만 여전히 높은 물가에 울산시민들의 표정이 어둡기만 하다.

지난달 울산지역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 대비 5.5% 상승했다. 전월 대비로는 0.1% 소폭 하락했다. 그러나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더 가까운 생활물가지수가 전년동월 대비 6.6% 상승했으며, 외식비는 2000년대 들어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물가 상승세가 반년만에 한풀 꺾였다고는 하지만 시민들이 체감하기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고물가 시대에 정부의 명절 물가대책도 아쉬움을 남긴다.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의 물가 체감도를 낮추기 위해 12일까지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대전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알뜰한 소비를 돕기 위해 성수품 가격과 선물꾸러미 구입비용에 관한 조사결과, 주변 장터 정보 등을 농산물유통정보 누리집 등에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울산시민들의 체감도는 낮다.

최근 찾은 한 재래시장에서는 물건 사기를 주저하는 소비자와 손해를 보더라도 판매하려는 상인들의 모습만 가득했다. 가족과 기쁘게 시장을 찾았던 주부들의 얼굴은 시장에 들어선 이후 급격히 어두워진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등 추석을 나타내는 말처럼 한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며 친척들과 오순도순 모여 명절 음식을 나눠먹던 추석의 풍경은 사라진지 오래다.

정부의 이번 물가 안정대책이 100% 실패한 것은 아니다. 정부의 지원에 전통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지난해 추석보다 증가했다. 그러나 고물가에 물건을 사가는 양이 대폭 줄었다. 정부는 이번 명절을 교훈 삼아 다음 명절에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물가안정대책을 세워야만 한다.

권지혜 정경부 기자 ji149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