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
울산 생태환경 요건 충분
지정까지 5년이상 걸릴 전망
지역민 공감대 형성 등 필요

울산시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해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등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2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울산연구원과 울산 생물권 보전지역 생태 관광 활성화 연구 기본 과제 수행 및 타 지자체 선진 사례 조사를 마쳤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

생물권 보전지역은 유네스코에서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를 지닌 지역의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지정하는 육상, 연안 또는 해양생태계다.

울산은 지난해 환경·생태적 가치와 토지 보전 가치를 의미하는 국토환경성 평가에서 전체 행정구역 면적의 50.94%가 1등급 지역으로 조사됐다. 강원도(61.11%)와 대구(52.4%)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높은 1등급 비율이다.

관건은 추경을 통한 용역 예산 확보다. 시는 용역 예상 비용으로 1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올해 추경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예산이 확보될 경우, 시는 올해 말까지 용역을 마친 뒤 예비 신청서를 작성해 MAB(인간과 생물권·Man and the Biosphere) 한국위원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MAB 한국위원회에서 검토 의견을 주면 이를 반영해 본 신청서를 작성하고, 다시 MAB 한국위원회로 송부한 뒤 소위원회와 국제자문위원회 심사, MAB 국제조정이사회 심의, 유엔(UN)사무총장의 지정 통보 등 과정을 거친다.

절차가 많고 까다롭다보니 실제로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까지 5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주민 설명회와 공청회 등 주민 및 인근 지자체의 공감대도 형성해야 한다.

해당 지역주민에게는 생물권 보전지역이 새로운 규제가 아닌 지역 생태계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고, 주민 소득을 제고할 수 있는 국제 프로그램임을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울산만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기본 계획 수립도 중요하다. 당초 시는 영남알프스와 태화강 일대를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하기로 추진했으나 재검토 중이다.

시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에 따른 추가적인 행위 제한이 없다 보니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범위를 설정할지, 아니면 권역별로 나눌지에 대해 고심에 빠졌다.

시 관계자는 “울산은 모든 면에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고 판단한다”며 “용역 결과에 따라 방향성을 잡고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은 1976년 생물권 보전지역 네트워크 구성 이후 지속해서 늘어났고, 지난 2021년 기준 131개국, 727곳(22개 접경 생물권 보전지역 포함)이 지정돼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2년 설악산 국립공원을 시작으로 제주도(2002), 신안 다도해(2009), 광릉숲(2010), 고창(2013), 순천(2018), 강원 생태평화(2019), 연천 임진강(2019), 완도(2021) 등이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박재권기자 jaekwo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