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울산 가공식품 소비자물가
3개월 연속 상승폭 하락했으나
오비맥주 출고가 평균 6.9%↑
맘스터치·맥도날드 인상 예정
중동전쟁 격화도 물가자극 변수
2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9월 울산 가공식품 소비자물가지수는 118.31로 전년 동월 대비 6.0% 상승했지만 3개월 연속 상승 폭이 하락했다.
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17.93으로 전년 동월 대비 4.6% 증가했지만 역시 5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햄버거, 맥주 등의 가격이 인상되며 진정세를 보이던 먹거리 물가 부담이 다시 가중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비맥주는 지난 11일부터 카스와 한맥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6.9% 올렸다. 맘스터치는 오는 31일부터 닭가슴살을 원료로 쓰는 버거 4종의 가격을 올리고, 맥도날드는 11월2일부터 13개 메뉴의 가격을 평균 3.7% 인상한다.
외식업계는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 등으로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쟁 격화 등 중동 상황이 국내 먹거리 물가를 자극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울산 시민들은 최근 먹거리 물가 상승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지만 상승 폭이 작아졌을 뿐 먹거리 부담은 줄지 않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로 2년 전과 비교했을때 가공식품(2.7%→6.0%)과 외식(3.4%→4.6%) 물가는 상승했다. 특히 먹거리 중 품목이 가장 많은 가공식품의 경우 지난달 73개 품목 중 24개 품목의 상승률이 10%를 훌쩍 넘었다. 주스(21.2%), 기타 육류가공품(19.3%), 설탕(18.6%), 고추장(17.9%), 드레싱(17.4%), 치즈(16.1%), 당면(15.7%) 등이 크게 올랐다.
한 시민은 “물가 상승 폭이 하락했다고는 하는데 일반 시민들이 느끼기에 물가가 너무 부담스럽게 많이 올랐다”고 말했다. 권지혜기자 ji1498@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