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 점유율 12% 목표
5대 전략·15개 과제 추진
친환경 해운 솔루션 제공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등
울산이 진행중인 사업 탄력

정부가 친환경·자율운항 등의 기술이 융복합된 첨단 해양모빌리티를 육성해 세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로 했다.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물류 사업과 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R&D) 등이 대거 포함됨에 따라 사업비 확보와 추가 사업 유치 등에 탄력이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27일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께 국제해운 분야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설정하고, 2028년 발효를 목표로 자율운항선박 표준을 마련하고 있다. 기존 선박과 관련 서비스도 친환경·자율운항 등의 기술이 융복합된 첨단 해양모빌리티로 재편되고 있다.

해수부는 첨단 해양모빌리티 세계 시장이 연평균 12%씩 성장해 2027년에는 약 583조원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현재 1%(5조원) 수준인 첨단 해양모빌리티 시장 점유율을 2027년 12%(71조원)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5대 전략 15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5대 전략에는 △친환경 해운 솔루션 제공 △자율운항선박 시장 선도 △첨단 해양교통 플랫폼 구축 △연관산업 육성 △지원체계 육성 등이 포함됐다.

해수부의 첨단 해양모빌리티 육성 전략은 울산시가 추진 중인 각종 사업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자율운항선박 시장 선도와 관련해 시가 운영 중인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자율운항선박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를 조성하고 총 1603억원을 투입해 자율운항선박 성능 기술개발(R&D)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이 주변 선박 등을 자동 식별하고 위험성을 평가해 안전성·경제성을 고려한 최적 항로를 선정하고 있는데, 추후 사업이 확대되면 기능성 적합 평가 등 센터의 운영 역시 활성화될 전망이다.

첨단 해양교통 플랫폼 구축 분야에서도 시와 연관된 사업이 포함돼 있다. 해수부는 선박 등 첨단 해양모빌리티의 안정적인 운항을 위해 위성항법시스템(GPS) 위치 오차를 현재의 10m 이상에서 5㎝ 이내로 보정·제공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시에서는 이와 유사한 기술을 개발 중인 만큼, 향후 정부가 대규모 국비를 투입해 사업화에 나설 경우 해당 사업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 해운 솔루션 제공 분야에서는 울산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 녹색항로 개발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해수부는 친환경 선박이 운항하는 녹색항로를 조성하는데, 시는 미주를 운항하는 국제항로 구축을 타진하고 있다.

미래연료 공급망 확충 및 시장 지원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해수부는 미래 연료 추진 선박 상용화 확대에 대비해 연료 공급망·인프라 확충을 추진 중으로, 2024년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상업운영에 들어가는 KET의 LNG 물류허브 구축 관련 예산 확보가 한결 수월해져 울산항의 에코항만 역할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해수부가 탄소중립의 청정항만을 위해 항만 인프라를 갖추겠다고 선언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울산항만공사가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물류사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권지혜기자 ji149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