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비수도권 격차 해소
지역완결형 의료체계 방점
울산대 지역전형 최대 60%
올해 고 3 학생들부터 적용
5월까지 수시모집요강 확정
졸업생 정주 여건 개선 지원
수준 높은 의대 교육에 만전

▲ 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의정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20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정원이 기존 40명에서 120명으로 대폭 늘어남에 따라 울산 지역 의료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는 20일 기존보다 2000명 늘어난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을 공식 발표하면서 모든 국민이 어디서나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역완결형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3대 배정 기준을 토대로 정원을 나눴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수도권·비수도권 의료격차 해소, 수도권 내에서도 서울과 경인지역 의료여건 편차 극복을 주요 기준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지역 거점 국립 의과대학은 총정원을 200명 수준으로 확보하도록 하는 한편, 정원 50명 미만 소규모 의과대학은 적정 규모를 갖춰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정원을 최소 100명 수준으로 배정했다. 다른 비수도권 의과대학도 지역 의료여건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총정원을 120명에서 150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배정위원회는 학교별 신청자료 등을 토대로 각 대학의 현재 의학교육·실습 여건과 향후 계획의 충실성, 지역·필수의료에 대한 기여도와 향후 기여 의지 등을 검토했으며, 학교별 신청 규모 안에서 증원분을 결정했다.

교육부는 추후 의학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하고 대학의 교원 확보와 시설 확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의대 정원이 지역 의료 인프라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현재 40% 수준(강원·제주 제외)인 의대 지역인재전형 선발 비율을 각 대학과 협의해 60% 수준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이에 울산시도 울산대 의대의 지역인재 전형 비율을 현재 40%에서 점차 확대하고, 수준 높은 의대 교육 지원과 울산대 의대 졸업생들의 정주 여건 개선을 지원하기로 했다.

울산대 지역인재 전형 비율이 최대 60%까지 늘어날 경우 현재 울산대 의대 40명 중 16명인 지역인재가 최대 72명 수준까지 늘어나 지역 의료 인프라 확장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의대 정원이 늘어나게 된 울산대는 곧바로 신입생 모집을 위해 필요한 후속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새 정원이 당장 하반기에 2025학년도 대입전형을 치를 올해 고3 학생들부터 적용되는 것을 감안하면 오는 5월까지 수시모집 요강을 확정하는 것부터 의과대학 교육 환경을 정비하는 것까지 적지 않은 시간과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대는 학칙을 개정해 이번에 정부가 배정한 의과대학 정원을 반영한다. 학칙을 개정하려면 개정안 공고와 이사회 심의·의결 등 정해진 절차를 거쳐야 한다.

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승인을 받아‘ 2025학년도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변경하게 된다.

고등교육법 시행령은 학부모·수험생이 입시를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끔 대교협 등 ‘학교 협의체’가 입학연도 개시 1년10개월 전까지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공표하도록 정하고 있다. 다만 고등교육법 시행령은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대교협 승인 등을 거쳐 기본사항을 변경할 수 있다.

이에 이번 의대 증원도 이러한 절차를 밟아 입학전형 기본계획에 새로 적용된다.

이렇게 변경된 내용은 통상 5월 하순 공고되는 ‘2025학년도 대입전형 수시모집요강’에 최종 반영된다.

다만 울산대는 타 의대가 교수진을 보강하고 강의실과 실험·실습 공간을 확보하는 등 교육 여건을 정비하는 작업에 돌입해야 하는 것과는 상황이 다르다.

울산대는 이달 초 증원 신청 당시 의대 재학생 1명당 교원 수 3명 정도로 충분한 교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서울아산병원, 강릉아산병원, 울산대병원 등 3개의 수련 병원도 있어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교육 품질 저하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울산대는 현재 동구 한마음회관 등을 의대 교육, 실습실 공간으로 리모델링해 오는 2025년 3월부터 수업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개혁의 시작이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격차를 해소하는 계기”라며 “교육부는 대학의 파트너로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대학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재권기자 jaekwo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