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상공계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 등 회장단은 6일 상의 회의실에서 지역경제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송 시장과 상의 회장단은 그 동안 1년에 한두번씩 비정기적인 간담회를 가져온 바 있다. 그렇지만 이번만큼 중요한 안건들이 많이 올라온 적은 없었다. 특히 울산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양 기관의 만남은 적지 않은 의미가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송 시장은 “코로나의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지역 산업의 고용충격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지역경제의 빠른 회복과 산업발전을 위해 상공계와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기업 활력을 제고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며 “어려운 시기이지만 울산시와 상공계가 함께 손을 맞잡고 노력한다면 지금의 위기를 넘어 반드시 재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실제 울산의 경제 상황은 결코 녹록지 않다. 자동차·조선·석유화학이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중에서도 자동차 산업은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접어들어 내연기관 부품 업체들은 큰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가 시중에 나오면서 부품시장 시장은 어느때 보다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울산의 경우 지난 2018년 이후 이미 1800여명의 일자리가 감소했다. 조선산업도 한번 침체에 빠지고 난 뒤 지금까지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산업계의 숙제는 산적해 있다.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는 바로 폐기물 매립장 확보다. 울산은 전국 최대의 국가산업단지가 밀집해 있으나 여기서 나오는 산업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매립장이 부족해 기업들이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도 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주들은 산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투자확대에는 공감하지만, 과도한 처벌 규정은 기업 현장의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야음근린공원부지의 공공개발 사업도 기업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이 곳은 산업단지와 주거지를 구분하는 일종의 완충녹지인데, 이 곳에 LH가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울산은 대한민국 산업수도로 불릴만큼 제조기업이 많이 들어서 있는 곳이다. 울산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대한민국 산업계의 문제점를 파악할 수 있을 정도다. 울산시와 상공회의소는 앞으로 좀 더 자주 기업들의 고충을 수렴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