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경기도가 정책교류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상생·협력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은 지난 3월 경기도의 제안을 울산시가 받아들이면서 성사됐다. 수도권에 대항할 영남권 메가시티를 구상 중인 울산시와 ‘서울 일극화’에 맞서는 경기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이다. 이번 ‘울산시와 경기도의 공동 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은 상생·협력을 모색하는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방은 소멸하고, 수도권은 폭발하는 상황에서 각자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울산은 메가시티의 동력을 찾고, 경기도는 ‘서울 일극화’에 대항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틈날 때마다 “경기도는 서울을 위한 각종 규제로 피해 보는 측면이 있다”고 밝혀왔다. 이날도 이 지사는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상수원 보호로 인한 동부지역 규제라든지, 대한민국 안보를 위한 북부지역 군사 규제라든지, 온갖 규제가 중첩돼 있어 경기도도 남북 간 심각한 불균형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수도권의 경기도라고 하지만 경기도는 서울에 차별 받고 있다”고 했다.

송철호 시장은 “울산과 경기도는 대한민국 산업 성장을 견인해왔을 뿐 아니라 수소, 친환경, 에너지, 그린뉴딜 등 공통분모가 많다”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수도권-비수도권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서로의 강점을 통해 상생발전하고 지역이 주도하는 국가 균형발전까지 선도해 나가자”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시와 경기도는 공정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 보편적 주거복지 구현을 위한 사업 모델 확립,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의 정책을 공유하기로 했다. 또 울산연구원은 울산-경기간 주력산업 연계 협력 방안을, 경기연구원은 소상공인 지원 협력 방안 연구를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키워드는 ‘보편적 주거복지 구현’이다. 이 지사는 “특히 주거 문제는 국민들에게 절망의 요소가 되고 있다”며 “경기도와 울산이 함께 해결방안을 찾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내 경기도와 울산이 함께 발전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난 4월27일 ‘기본주택’ 정책을 지원할 ‘경기도 기본주택 정책 자문 위원회’를 출범시킨 바 있다.

여권 유력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이 지사는 지난 2016년 12월 대선 경선에 출마한 이후 4년 반 만에 울산을 찾았다. 이번 방문이 정치적인 목적을 배제한, 오로지 양 단체의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