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에 공사비도 급등… 분양가 상승 불가피
공급가뭄 현실화… ‘똘똘한 한 채' 수요 쏠림 심화

최근 아파트 분양가 상승흐름이 장기화되며,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택 마련 부담이 가중되는 추세다. 이에 수요자들은 ‘오늘이 가장 싸다’ 는 인식에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 ‘내 집 마련’을 서두르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건설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분양가 상승 장기화의 주요 요인으로 꼽고 있다.

실제, 지난 2021년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차질을 빚으면서, 주요 건설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자재인 시멘트 가격도 2년 연속 오름세를 유지하는 중이다.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각 시멘트사들은 14~18% 가량 가격을 인상했고, 올해도 6%대 인상을 단행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역시 지난 9월 기본형 건축비를 ㎡당 194만 3,000원에서 197만 6,000원으로 1.7% 인상한다고 밝혔다. 물가 상승 등의 여파로 분양가 상승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이유다.

여기에 오는 2025년 전국 아파트 입주 물량이 올해의 3분의 2 수준으로 줄어드는 등 ‘입주 절벽’ 이 올 수 있다는 우려까지 더해지면서, 연내 분양을 진행 중인 단지를 중심으로 청약 수요도 몰리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물가 및 공사비 상승 등의 여파로 전국적으로 분양가 상승 흐름이 장기화되면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택 마련 부담도 가중되고 있는 상황” 이라며 “따라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단지를 중심으로 수요자들의 쏠림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고 전망했다.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한 현실 속에서 '옥천역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는 합리적인 분양가를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물가와 공사비 상승의 추세를 고려할 때, 시장 내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대를 제공함으로써 실수요자들에게 가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옥천역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의 분양가는 3.3㎡당 900만원대로 책정돼 있으며, 이는 주변 지역 대표 인기 아파트들의 현재 거래가와 비교해도 매우 합리적인 수준이다.

최근 '옥천역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는 아파트의 품질·디자인·생활 편의성·미래 지향적인 주거 문화의 선도자로서의 역할 등을 높이 평가받아 제14회 그린건설대상에서 '주거문화대상'을 수상하며, 상품의 우수성을 다시금 입증했다.

'옥천역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는 중대형 평형으로만 구성돼 있으며, 전 세대 남향 위주의 배치, 4~5베이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통풍과 채광이 우수하다. 또한, 충분한 동간 거리 확보로 프라이버시 보호에도 신경을 썼다. 최첨단 스마트홈 시스템을 도입해 현대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하며, 피트니스센터·골프연습장·도서관 등 다양한 주민공동시설을 제공한다.

옥천역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는 오는 12월 22일(금)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무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청약통장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는 시장에서 보기 드문 기회로 특히 무주택자나 청약 통장 미가입자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분양관계자는 “3억원 초·중반대 파격적 분양가에, 계약금과 중도금 전액을 무이자 대출 조건으로 초기 자금부담이 없고, 입주 2년 후 환매까지 가능(선착순 한정)해 구매 리스크가 없다” 며, "향후 역세권 개발에 따른 프리미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단지로 옥천·대전뿐만 아니라 기타지역에서도 많은 문의가 오고 있다” 고 말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