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성림원북스에서는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정형권, 성림원북스)’을 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온 저자가 자기주도학습의 필수 조건인 ‘읽기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문해력을 키우는 ‘3SR2E’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쉽게 실천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책으로, 대상은 중·고등학생이다. 이 책의 마지막 파트는 교과서와 연계한 지문을 통해 실제로 ‘3SR2E’를 연습할 수 있는 실천 노트이다.

관계자는 “책을 활용하여 충분히 연습한 후 이를 교과서나 자습서에 적용해본다면 공부 몰입도와 능률이 몰라보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잘 갖춰진 문해력을 기반으로 내신 평가는 물론 대입까지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교과서와 참고서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방법을 제시하고, 체계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저자 정형권은 “자기주도학습의 필수 조건인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3SR2E’를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쉽게 실천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전했다. 

책의 구성의 경우 PART.1은 읽기에 대한 이해와 ‘3SR2E’를 하는 방법과 심화 버전인 ‘5SR2E’를 소개하고 있다. PART.2는 ‘3SR2E’를 실천하여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게 된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사례 학생들은 읽기 능력 부족으로 공부에 어려움을 겪다 ‘3SR2E’ 공부법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찾고 자기만의 방법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다.

PART.3는 교과서 연계 지문을 통해 실제 ‘3SR2E’를 연습할 수 있도록 실천 노트를 제공하였다. 중학과 고등으로 나뉘어 있는데 고등학생일지라도 ‘3SR2E’를 연습하기 위해 중학 내용을 먼저 해본 다음에 고등 사회로 ‘5SR2E’를 연습하기를 권하고 있다. 이 책은 학생들이 단순히 시험 점수를 올리는 것 외에 자기주도학습을 몸에 익혀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능력 있는 인재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한편 책의 저자 정형권은 저서로는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등 다수가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