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업투자 신속가동 지원
지역 대형사업 걸림돌 제거
경제활성화 이끌어 낼 방침
市 “기업도시 만들기에 최선”

▲ 김두겸 울산시장이 2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정부가 기업·지역 주도의 신속한 투자를 위해 발표한 장생포선 철도부지 활용 등 울산지역 주요 투자사업 지원방안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경우기자
정부가 2018년 열차 운행이 중단된 울산 장생포선 철도 부지에 공장을 짓는 것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업 투자를 늘려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취지다.

폐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구축, 샤힌 프로젝트 등 울산지역 주요 사업 추진을 위한 법령 개정도 공식화했다.

기획재정부는 28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포함된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총 47조원 규모의 18개 투자 프로젝트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 개선 △행정 절차 단축 △인프라 조성 등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

우선 정부는 울산 미포국가산단 내 운행 중지 철도(장생포선) 부지 2만7000㎡에 공장을 짓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현재 미포산단 인근 10여개 기업이 해당 부지를 활용해 공장 증설을 희망하는 상황”이라며 “장생포선 부지를 ‘용도 폐지’ 또는 매각하는 방식으로 증설을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번 조치에 따른 기업 투자 규모가 2027년까지 총 24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아울러 정부는 울산에서 진행되고 있는 S-OIL ‘샤힌프로젝트’와 SK지오센트릭 ‘울산 미포국가산단 내 폐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 구축’ 사업과 관련해 공사장 인근 미활용 주차장·야적장 등의 사용을 허용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산단 내 공장이 완공되기 전 미활용 부지를 임차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에 울산시는 산업부와 기재부에 미활용 산업유휴 부지의 임시사용(임대) 관련 규제 개선을 지속 건의했다.

올해 하반기 산업집적법이 개정되면 산업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해져 해결이 예상됨에 따라 기업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같은 조치에 적극 환영 의사를 밝히고 “울산시도 정부의 이번 조치에 힘입어 투자하기 좋은 기업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