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항만장비 중심 비도로 오염원 집중돼 체계적 관리 시급
울산·부산·경남 항만 대기오염 개선 위해 핵심기관 업무협약 체결
선박 배출 저감·친환경 인프라 확대·측정·모니터링 강화 등 공동 추진

자료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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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부산·경남 항만과 인근 지역의 대기질 개선에 지역 핵심기관들이 손을 맞잡았다.

19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공동 간사를 맡은 가운데 마산·울산해수청,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울산시·부산시, 울산항만공사(UPA), 부산항만공사(BPA) 등 9개 기관은 BPA에서 ‘항만지역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울·경은 산업·물류 거점 항만이 밀집한 지역 특성상 선박과 항만 장비에서 발생하는 비도로 오염원이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으로 지목돼 왔다. 실제 항만지역은 대형 선박의 기항, 화물 하역, 노후 경유차량 운행, 비산먼지 발생 등 복합적인 대기오염 요인이 집중돼 있어 체계적 관리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9개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선박 배출 대기오염물질 저감 △친환경 항만 인프라 확대 △측정·모니터링 기반 대기질 관리 강화 △비산먼지 억제설비 점검 강화 △노후 경유차량 저공해 조치 확대 △항만 인근 청소차 운행 및 환경관리 강화 등 분야별 저감 대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해수청은 항만대기질법 주무기관으로서 선박 규제와 항만 내 친환경 연료 전환 지원을 담당하고, 낙동강환경청은 대기관리권역법에 기반해 항만 주변 권역의 측정·관리와 제도적 연계를 맡는다. 울산·마산해수청과 지자체·항만공사·해경 등은 현장 단속과 인프라 지원, 점검체계 강화에 협력한다.

협약 기관들은 이번 체계를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정기 협의회를 구성해 협약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성과 중심의 대기질 개선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기관 대표들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항만 내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하고,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기질 개선 효과를 창출해 지속가능한 그린포트(Green Port)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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